본문 바로가기
오늘하루

스테인레스, 스텐 연마제 쉽게 제거하기

by 김지콩 2021. 9. 8.
반응형

스테인리스, 스텐 연마제 쉽게 제거하기 

 

 제가 요즘 제로 웨이스트에 접하면서 환경에 관심이 부쩍 많아졌는데요. 제로 웨이스트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던 중에 아는 지인 중에 한 분이 그러시더라고요. 플라스틱 제품은 수명이 길어야 3개월에서 6개월이라고요. 생각보다 짧은 수명에 놀라고 집안에 물건을 찬찬히 정리해보니 플라스틱 제품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그동안 플라스틱 제품이 저렴하기도 하고 아이들이 써도 깨질 염려 없고 가벼워서 자연스럽게 플라스틱 제품을 접했던 거 같아요. 

 

 

플라스틱이 사용하는 기간에도 인체에 안전하면 괜찮으나 사용하면서 기스가 나기도 하고 눈에 안 보이는 미세 플라스틱을 자연스럽게 섭취한다고 해요. 그 소리를 들으니 더 이상 플라스틱 사용을 안 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천천히 지금 사용 중인 물건들을 조금씩 스텐이나 유리 또는 나무 제품으로 바꿔 보려고 해요. 

 

연마제 제거하는 법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저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기름, 베이킹소다, 식초로 연마제를 제거해요.

 

 

제일 먼저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서 스텐을 닦아 주세요. 키친타월로 스텐을 닦다 보면 검은색 연마제가 묻어 나오는데요. 검은색 연마제가 키친타월에 안 나올 때까지 닦아주셔야 해요. 저는 두세 번 닦으니 연마제가 안 나왔는데 전에 구매한 스텐 주전자는 10번 이상 닦아도 검은색 연마제가 묻어 나와서 정말 힘들었어요. 

 

 

두 번째로는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문질러주세요. 참고로 베이킹소다물과 섞이면 베이킹소다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더라고요. 가급적이면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스텐을 골고루 문질러주세요. 

 

 

마지막으로 구연산이나 식초로 한번 닦아주시고 중성세제로 세척해주세요.  세척 후에 물기가 마른 상태에서 다시 똑같은 방법으로 키친타월에 기름을 묻히고 닦아보면 더 이상 연마제가 나오지 않는 다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스테인리스, 스텐 연마제 쉽게 제거하기 

1.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 스텐을 닦아준다. 
2. 물기 없는 상태로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질러 준다. 
3. 식초를 뿌리고 닦아 준 뒤,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해준다. 

 

 처음에만 연마제 제거가 귀찮기는 하지만 스텐 제품이 오래 사용도 가능하고 그로 인해서 환경에도 도움이 될 거 같더라고요. 아직은 제로 웨이스트에 가까워지려면 멀었지만 서서히 환경을 생각하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겠어요. 경제적인 면에서도 그게 훨씬 더 이득일 거 같더라고요.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해서 우리 아이, 우리가 먹는 식재료가 오염되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